자원봉사관리시스템> 자원봉사관리시스템이란?

자원봉사관리시스템이란?

자원봉사관리시스템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하는 기관에서 자원봉사자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여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효율적인 자원봉사활동으로 할 수 있도록 전산으로 관리자가 관리하는 것을 자원봉사관리시스템이라고 말합니다.
전산이라 것을 "많은 정보를 빠른 시간 내에 일을 처리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이라고 한마디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자원봉사관리시스템은 전산이라는 장점을 활용하지 못하고 봉사활동실적 입력위주로 운영되어 정보를 활용한 관리는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저희가 재공하는 관리시스템은 특허청으로부터 지난 2004년 4월과 8월에 봉사활동에 대한 특허 제 0428074호와 특허 제 0445532호를 취득한 시스템으로 IT정보기술(RFID, MS Card, 무인통장시스템, 휴대폰 문자메시지 등)을 자원봉사관리시스템에 응용하여 관리자들은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보장받고 자원봉사자 및 봉사단체는 보편화된 인터넷 브라우저 프로그램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원봉사관리시스템은 버스 승하차 시 교통카드를 접촉하는 것처럼 봉사활동 시작과 종료시 봉사자 전자카드를 활동기관의 출입구에 설치된 전자카드 리더기에 접촉하면 봉사활동 실적시간이 음성으로 출력되며 인터넷을 통해 중앙서버로 자동 기록됩니다. 그리고 봉사활동예약내용과 실적시간을 SMS나 E-Mail로 전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와 관리시스템을 연동하면 앞에서 언급한 자원봉사자 및 봉사단체는 보편화된 인터넷 브라우저 프로그램을 통해 봉사활동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리시스템 흐름도

관리시스템 흐름도

무인통장관리시스템

마일지제도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는 통장제도로 관리자 없이 자원봉사자가 통장을 통장정리기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통장내역을 출력하는 관리시스템입니다.
그동안 봉사활동 마일리지 통장은 관리자에 의해서만 출력이 되었는데 은행업무인단말기처럼 관리자 도움없이 무인통장정리기를 활용해 자원봉사자 스스로 활동내역을 출력함으로서 관리자 편의를 제공합니다.

무인통장관리시스템